본문 바로가기

역사와 사회

의외로 복잡한 뉴턴의 종교관

 

로마의 황제 아우구스투스는 임종시 "내가 이 인생의 희극에서 내 역할을 마지막까지 훌륭하게 해냈다고 생각하지 않소? 이 연극이 조금이라도 마음에 드셨다면, 부디 박수 갈채를, 그리고 여러분께서 모두 만족하고 돌아가시길"라는 말을 남겼다. 아내 리비아에게 전하는 사랑의 말과 함께. 악성 베토벤도 비슷하게 ""Plaudite, amici, comedia finita est (박수를 치시오. 코미디-희극-은 끝났소)" 말하였다는 말이 있다.[각주:1] 대과학자 아이작 뉴턴의 말은 그 보다 겸손하다.

 

“나는 해변(海邊)에서 조약돌이나 조개나 주우며 소일하는 아이와 같고, 내 앞에는 밝혀지지 않은 거대한 대양(大洋)이 펼쳐져 있을 뿐이오.”

 

좌우간 각설하고 그 보다 거대한 존재인 창조주 신에 대한 그의 생각도 의외로 복잡한 것 같다. 그 당시의 영국인이라면 의레 영국국교도이거나 지성인으로서의 유럽인이라면 기독교인이거나 아니면 무신론자이거나 할 것이라고 생각될 이 아이작 뉴턴의 종교관이 의외로 복잡한 것 같다. 어찌보면 종교시대의 "과학자"로서 당연한 것일 수도 있지만 말이다. 요즘에는 그를 기독교인이기는 하되, 이단이라고 간주하는 것 같다.

 

물론, 그는 국교도의 39신조에 서명하기는 했다. 문제는 그 이후 그가 신학에 대해 공부를 했고 거기서 남겨노았던 노트가 최근 연구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놀랍게도 그 유명한 아타나시오스-아리우스 논쟁에서 이단으로 단죄된 아리우스 파의 견해를 옳다고 생각했다. 간단히 말해, 그는 삼위일체를 거부하고 예수를 신이 아닌 신과의 매개자로 생각했다는 것이다. 그는 심지어 예수를 신으로 숭배하는 것을 "죄"라고 보았다. 즉, 뉴턴은 아리우스파인 것이다.

 

운동의 법칙을 발견했지만, 그는 세계를 단순한 기계로 보는 것에 반대했으며 조물주로서의 신을 믿었다. 이 점에서는 그의 적수라는 철학자 라이프니쯔와 신에 대한 견해를 놓고 논쟁도 한 것 같다. 아마도 라이프니쯔의 신의 개입이 없다는 주장에 대한 공격이었던 듯하다. 그에게는 이성적 존재자가 행성의 궤도를 결정했을 것이라 한다.

 

여기까지는 이해할 만하지만, 뉴턴은 한걸음 더 나아가서 성서에 대한 연구는 물론 특히 과학자답지 않게 예언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고 한다. 성서에 의거 세계는 서기 2060년 이전에 종말하게 되었다나?

 

 

좀 우습게 되었지만, 뉴턴은 아이러닉하게 신학에 관심이 많았고 이단으로 여겨졌던 아리우스파의 신앙을 공공연히 주장할 정도였다마음 속으로 간직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성서와 예언 속으로 파고 들었다는 것을 보니 그 또한 과학자로서 미신에 빠졌던 사람이었다고 볼 수도 있겠다. 어쩌면, 현대의 과학자들에게는 그 또한 "일그러진 영웅"일 수도 있겠다. 그는 근대가 아니라 전근대를 이어주는 과학자였다.

 

 

 

  1. 베토벤의 죽음을 목격한 Hüttenbrenner는 이를 부인했다고 한다. 출판업자로 부터 12병의 와인선물을 받았을 때 "저런 저런 너무 늦었어"가 마지막 말이라고도 한다. 이것은 비서 신틀러에 의하면 그가 죽음을 예감했을 때 했던 말이다. [본문으로]

'역사와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한과 감상  (0) 2015.01.21
[책 간단 소개] 성서에 나오는 신들과 유령들  (0) 2014.07.30
히틀러가 가장 좋아한 과목 <역사>  (0) 2014.07.06
프랑스의 신교도  (0) 2014.06.28
지금 내가 읽고 있는 책  (0) 2014.05.21